애증의 자바
이제 더이상 미룰 수 없다
처음부터 다시 차근차근 해보자..
자바 프로그램의 구조
public class Hello {
// 메소드
public static int sum(int n, int m) {
return n + m;
}
// 메소드
// main() 메소드에서 실행 시작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i = 20;
int s;
char a;
s = sum(i, 10); // 메소드 호출
a = '?';
System.out.println(a);
System.out.println("Hello");
System.out.println(s);
}
}
클래스
-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만들고 그 안에 변수, 상수, 함수(메소드) 등 모든 프로그램 요소를 작성
main() 메소드
- 자바 프로그램은 main() 메소드에서부터 실행을 시작한다.
- main()은 반드시 public static void로 선언되어야 하며, 한 클래스는 두 개 이상의 main()을 가질 수 없다.
메소드
- 함수 역할
- 반드시 클래스 내에 작성
화면 출력
- System.out.println() → 여러 타입의 데이터 출력, 출력 후 다음 행으로 넘어감
- System.out.print()
데이터 타입
기본 타입
: 8개
논리 | boolean | 1bit |
문자 | char | 2byte |
정수 | byte | 1byte |
short | 2byte | |
int | 4byte | |
long | 8byte | |
실수 | float | 4byte |
double | 8byte |
- 자바에서는 문자를 2바이트로 표준화된 유니코드 체계를 사용
→ 한글, 영문 모두 문자 하나당 2바이트
레퍼런스 타입
: 1개
- 배열에 대한 레퍼런스
- 클래스에 대한 레퍼런스
- 인터페이스에 대한 레퍼런스
문자열
: String 클래스 이용
String toolName = "JDK";
var
- (Java 10부터)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의 타입을 생략하고 간단히 변수 선언 가능
- 초기값 주어져야 함. 지역 변수에만 한정됨.
상수
-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
- 선언 시 값이 초기화되면 더이상 변경할 수 없음.
static final double PI = 3.141592;
// static 키워드를 붙이는 것이 더 바람직함.
키 입력
System.in
- 표준 입력 스트림 객체
Scanner
1) import
import java.util.Scanner;
2) Scanner 객체 생성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3) Scanner 클래스로 키 입력받기
String name = scanner.next(); // 문자열(String)로 리턴
int age = scanner.nextInt(); // int 타입으로 리턴
// String next()
// byte nextByte()
// short nextShort()
// int nextInt()
// long nextLong()
// float nextFloat()
// double nextDouble()
// boolean nextBoolean()
// String nextLine()
// : '\n'을 포함하는 한 라인을 읽고 '\n'을 버린 나머지만 문자열로 리턴
// boolean hasNext()
// : 현재 입력된 토큰이 있으면 true 리턴,
// 아니면 새로운 입력 때까지 무한정 대기
// ctrl-z 키가 입력되면 false 리턴
4) Scanner 스트림 닫기
scanner.close()
// void close()
// : Scanner의 사용 종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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